PRT(Personal Rapid Transit)란?
소형 무인 궤도차라 불리며 목적지에 도달하기 위한 네트워크사의 여러 경로 중 최적의 경로를 선택하여목적지까지 무정차로 운행하고 첨단 제어 시스템에 의해 무인자동운전으로 운행하는 미래의 신 교통시스템입니다.
PRT 시스템 특성
- 01 비 동기식 제어
- 각각의 차량 개별제어
- 02 분산제어
- 각각의 고유한 기능을 가진 계층화된 제어기기가 각각의 영역을 분할제어하므로 하나의 제어기가 고장 시에도 지속적 은행가능
- 03 다양한 Solution
- 검증된 철도 및 기타 산업분야의 요소기술을 다양하게 할 수 있는 차량시스템, 추진방식 등을 개발하여 수요가 요구 및 적용지 환경에 적합한 다양한 조합의 시스템 공급가능
- 04 간선 교통체계와 연계되는
Network형 노선 운영방식 -
- 다수의 루프형태로 노선구축 가능, 기존노선의 확장이 용이함
- Network 내에서 정류장에 도보로 접근 가능
- 이동경로 중간 사고발생 및 유지보수 시에도 우회 운행가능
PRT 시스템 장점
- 01 Short Waiting Time
- 기존의 철도 또는 도시철도, 경량전철, 모노레일 등의 시스템들이 정해진 시간표에 의해 운행하는 반면 On-Demand (승객의 요청에 따라 운행, 건물 엘리베이터 서비스와 동일) 서비스를 제공, 첨단제어시스템에 의한 무인자동운전(24시간 운행가능)
- 02 Direct Travel
- 정거장 구간에 측선 (Off-line station)을 설치하여 타 차량의 승하차가 후행차량의 운행에 영향을 주지 않아 정차 없이 승객이 원하는 목적지까지 논스톱 이동 가능
- 03 Low Visual Impact
- 타 궤도시스템에 비하여 차량이 작고 그에 따라 구조물을 슬림하게 계획할 수 있으므로 도시미관과 친화적, Network형 노선운영방식으로 다수의 루프 형태로 노선구축 가능 및 확장용이, 접근 편리
- 04 Economic
- 슬림한 구조물로 토목공사비가 타 궤도시스템에 비하여 저렴할 뿐만아니라 시간표에 의한 지속적 운행이 아닌 On-Demand 서비스로 비 첨두시간 공차운행 감소로 운영비 절감
- 05 Eco-Friendly
- 전기에너지를 사용하므로 시스템 자체에서 배출물질이 없으며, 뛰어난 편리성으로 자가용 이용객의 전환을 기대할 수 있으므로 추가적 환경편익의 기대 가능 (친황경성 : 100% 전기구동, 소음/진동 최소화)
- 06 경전철 시스템의 경제적 대안
- 동일 수송능력 대비 건설비 1/3, 운영비 1/4 수준으로 경제성 제고가능
구분 PRT 경전철 일반전철 운행방법 논스톱운행 역/정류소마다 정차 역/정류소마다 정차 역간거리 300~500m 800m 1,500~2,000m 평균속도 35~45km/h 25~35km/h 25~35km/h 운행간격 최소 2.5초 2분 이상 2분 이상 수송능력 4,300명/시간 4,800명/시간 14,400명/시간 운영시간 24시간 일정시간 일정시간 건설비용 200억원/km 600억원/km 1,000억원/km 운영비용 1.5억원/km/년 19억원/km/년 55억원/km/년 '13.7월 서울시 발표 도시철도기본계획 경전철 건설비 : 1,000억원/km 수준
- 07 주변환경친화적 교통수단으로
도시 미관 개선 저심도 도시철도에 PRT 시스템 적용
- 도로 밑 5~7m에 콘크리트 박스 노선 건설
- 지상에서 승강장 접근 용이
- 도로와 동시 건설로 투자비 절감 가능교각·선로 등 구조물의 경량화
- 교각직경(단선) : 콘크리트 90cm, 철구조물 60cm
- 도로변, 도로 중앙에 설치 가능
- 기존 건물(2층)과 정류장 연결 가능